License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다보면 저작권 문제로 배포된 소프트웨어나 창작물을 사용하기 힘든 경우도 있으며, 내용을 인지하지 못하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가. 분쟁에 휩싸이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라이센스에 대해서도 조금은 알아놓을 필요가 있다.

 

아래의 내용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만나게되는 대표적인 라이센스들이다.

아래의 내용이 모든 라이센스의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지는 않으며 참고용으로 보면 되겠다.

정확한 라이센스의 전문 및 정확한 내용은 표시한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 곳에서 제시한 정보는 올바르지 않을 수 있으며, 법적 분쟁이 발생 시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저작권의 경우 항상 정확한 내용은 법률 전문가에게 의뢰하는것이 좋다.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법은 법률전문가에게)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줄여서 CC 라고 부른다. 2002년에 라이센스가 무료로 공개되었으며 현재 CC4.0 버전까지 나왔다. 자세한 내용은 http://creativecommons.org/ 에서 확인 가능하다.

CC 는 기본적으로 CC를 붙여서 표기하며 뒤에 추가적인 라이센스 Attribution을 붙이면서 완성된다.

 

 Attribution – BY (저작자 표시)

By가 붙은 저작물은 저작자 표시를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Attribution – NC (비영리)

NC가 붙은 저작물은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Attribution – ND (변경금지)

ND가 붙은 저작물은 저작물의 내용을 변경할 수 없다. (단순 편집도 절대 허용하지 않음)

 

 Attribution – SA (동일조건 변경가능)

SA가 붙은 저작물은 저작물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나. 반드시 같은 조건을 적용하여 배포해야함을 의미한다. 변경후 모든 License 조건을 그대로 유지해야하며, 거쳐간 변경저작자들의 이름을 모두 표기해야한다.

 

Attribution – 자유변경허락 (SA, ND 가 없는 경우)

이 경우에는 저작물의 자유로운 수정이 가능하고 제한이 없다.

 

CC0

특별하게 CC0가 붙은 라이센스는 모든 저작권리가 포기되어 있는 저작물로 자유롭게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다만 수정한 경우에 자신이 저작자라고 명의도용하는 경우는 처벌대상이 된다.

 

저작권자의 권리

모든 CCL은 저작자가 아닌 타인에게 사용할 때 쓰이는 제한사항이다. 이 저작권의 모든 권리보다 저작자의 권리가 상위에 있으며, 저작자가 원한다면 언제든 저작물의 라이센스를 변경하거나 마음대로 사용하여도 좋다. (지금까지 배포된 라이센스에 대해서는 불가, 앞으로 배포될 라이센스만 가능)

따라서 상업적 사용불가 저작물의 경우 저작권자와 연계하여 추가적인 라이센스를 부여받아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한다.

 

General CC Licenses

CC – BY 저작자표시만 하면 자유롭게 이용가능한 라이센스이다. 영리적으로 사용하든 변경을 하든 그것은 사용자 마음대로이나. 저작자표시를 해야한다.

 

CC – BY – ND 저작자 표시를 하고 원본을 그대로 사용하면 자유롭게 이용가능하다. 원본을 절대 수정하면 안된다. (이미지일경우 크기 변경, 포맷 변경, 등 절대 불가)

 

CC – BY – SA 저작자표시를 하고 앞으로 적용되는 모든 라이센스에 동일한 라이센스를 적용해야한다. 영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이 표시가 붙은 저작물을 사용해 게임을 만들었다면 그 게임 자체도 동일한 CC 저작권이 적용되고 적용해야만 한다.

 

CC – BY – NC 저작자표시를 하고 비영리목적이라면 자유롭게 이용가능한 라이센스이다.

 

CC – BY – NC – SA 저작자표시를 하고 비영리목적으로 사용하며 앞으로 적용되는 라이센스에 동일한 라이센스를 적용해야 한다.

 

CC – BY – NC – ND 저작자표시를 하고 비영리목적으로 사용하며 일체의 수정을 불허한다.

 

 

GPL

GNU General Public License,

https://www.gnu.org/licenses/gpl-3.0.en.html

 

제한범위

소스코드 수정 가능,

프로그램의 실행 및 복사본은 소스코드와 함께 판매하거나 소스코드를 무료로 배포해야하며,

변경된 프로그램 역시 모든 소스코드를 공개해야하고, 변경된 프로그램은 강제로 GPL의 조항을 적용받는다.

 

GPL을 가져다 쓰거나. 링크를 할경우 GPL을 따라야만 하는 조항이다.

 

 

LGPL

GNU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https://www.gnu.org/licenses/lgpl-3.0.en.html

 

제한범위

대부분의 내용은 GPL과 비슷하나, 이 LGPL 프로젝트를 링크-라이브러리 형태(예: DLL)로 만들어서 사용할 경우, 라이브러리에 대한 소스코드 공개 의무는 포함되나. 해당 라이브러리를 링크하여 작성된 프로그램의 소스코드 공개 의무는 없으며, LGPL의 적용을 받지도 않는다.

예) 대표적인 LGPL의 예로는 ffmpeg가 있으며 이는 LGPL이며 ffmpeg를 수정하여 비디오 재생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ffmpeg를 수정한 코드는 배포하며 LGPL의 라이센스가 강제로 적용되나. 해당 라이브러리를 DLL형태로 링크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소스코드 공개 의무나 LGPL의 라이센스 조항의 적용을 받지 않고 독립적인 라이센스가 적용될 수 있다.

(정확한 라이센스 조항은 ffmpeg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한다.)

 

 

BSD

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License

https://en.wikipedia.org/wiki/BSD_licenses

 

제한범위

가장 중요한 것은 저작권자를 표기하고, BSD 라이센스를 사용한 소프트웨어의 법률상 책임을 원 저작권자에게 물을 수 없다. 이다.

 

 

 

MIT License

MIT 공과대학에서 개발한 라이센스

https://en.wikipedia.org/wiki/MIT_License

 

제한범위

모든 소프트웨어의 내용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갖으나(상업적 사용 가능),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손해는 책임을 지지 않으며, 저작권자의 이름을 광고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Apache License 2.0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만든 라이센스

https://www.apache.org/licenses/LICENSE-2.0

 

제한범위

자유롭게 소프트웨어의 내용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상업적 사용이 가능하다. 수정 재배포시에는 아파치 라이센스 버전 2.0을 포함시킨채로, 아파치 재단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임을 명시해야한다.

 

 

기타 소트웨어 라이센스

https://olis.or.kr/license/licenseClassiFication.do?mapcode=010001